2023년 7월 미국주식 배당금 744,473원(세후) - JEPI, BST, 리얼티인컴, WPC
※ 시장은 더 이상의 금리인상은 없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긍정적인 물가지표 속에 나스닥을 중심으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계속되는 상승장은 있을 수 없고, 언제든 새로운 이슈에 의해 하락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런 때일수록 시장의 상승은 최대한 만끽하면서 예수금 비중은 늘 확보하고, 상승장에서 소외된 자산이나 종목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1. 배당금 내역
7월 배당종목 : JEPI, BST, O, WPC
달러기준 합계금 : $ 581.62
원화기준 합계금 : 744,473원 (세후)
● 이번달에는 BST 배당알림 문자가 오지 않았다. (BST 배당금 $214.62)
2023년 7월 배당금 기록이다. 이번 달 배당금은 월배당 종목인 JEPI, BST, 리얼티인컴과 분기 배당 종목인 WPC에서 수령하였다. 최근 지속적인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배당금은 매월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월배당 종목인 JEPI의 분배금이 전년 대비 낮아진 점을 감안하더라도 말이다) 지수추종 종목과 달리 배당 또는 배당성장주는 주관적인 목표 시가배당율에 도달하면 한 주라도 수량을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한 주라도 더 늘리는 노력만이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는 길이라고 확신한다. 결국에는 수량과 시간이다.
2. 배당금의 용도
이번달 배당금은 $581.62로 원화 기준 약 744,473원이고, 이는 언제나 그렇듯 SPLG, SCHD에 재투자 되었다. 이번달 배당금은 우리 가정 기준 '관리비', '통신비', '유류비',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는 정도의 소중한 금액이다. SPLG, QQQM과 같은 지수추종 ETF의 경우에는 시장의 등락과 관계없이 매월 적립식으로 매수하고 있으며(수량이 아닌 정해진 금액으로 투자해야 적립식 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배당주 또는 배당ETF는 원하는 시가배당율에 도달하면 비중있게 매수하는 정해진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3. 마치며
가족들과 제주도로 여름 휴가를 다녀왔다. 오랜만에 틀에 박힌 일상에서 벗어나 행복하고 여유있는 시간을 만끽하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당연히 여행 중에도 ISA계좌 등 적립식 매수는 꾸준히 실천하였다. 평일에 책상이 아닌 수영장에 누워 주식창을 보는 기분은 정말이지 최고였다. 아주 잠깐이었지만, 경제적 자유에 이른 사람들의 일상을 느낄 수 있었고, 하루라도 빨리 그 대열에 합류하고 싶은 마음이 불타올랐다.(확실한 동기부여가 아닐 수 없다) 휴가가 끝나가는 점은 아쉽지만, 잘 마무리하고 다시 내 자리로 돌아가 일도 투자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