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 기록

2023년 1월 미국주식 배당금 (세후 681,954원), 신규종목 편입 SPYG

Tmic 2023. 1. 24. 11:43
728x90
반응형

1. 배당금 내역

 

  1월 배당종목 : LMT, BST, JEPI, 리얼티인컴 

  달러기준 합계금 : $ 552.19

  원화기준 합계금 : 681,954원 (세후기준)

 

 

2023년 계묘년 첫 번째 배당월이다. 언제나 그렇듯 해가 바뀌었다고 해서 달라진 것은 없다.(달라진 것은 치솟은 물가와 달력뿐이다) 해오던대로 나만의 투자 원칙에 따라 소신있게 투자를 이어나가면 된다. 

1월은 월배당 효자 종목들인 JEPI, BST, 리얼티인컴에서 배당금을 수령하였다. LMT의 경우 12월 말에 입금 예정이었으나 휴일이 겹쳐 1월에 입금되었다. (회사에서 공시하는 배당금 지급일은 의미없다. 무조건 내 통장에 꽂히는 기준이다)

 

최근 주가는 다소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그 동안의 하락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더구나 원달러 환율이 큰 폭으로 하락하여 실질적인 평가금액은 상승장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는 모습이다.(대다수의 투자자들이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지만 상관없다. 상승장이건, 하락장이건, 횡보장이건 간에 나는 계속해서 매수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배당금 역시 그대로 재투자되기 때문에 환율변동에도 전혀 게의치 않는다. 도리어 환율하락은 가처분 소득으로 추가매수의 기회를 제공해준다.

 

늘 다짐한다.

시장은 예측할 수 없고, 인생은 결코 계획대로만 흘러가지 않기에 일하는 동안 한푼이라도 더 모아 매수(수량)로만 대응할 뿐이다.

 

2. 배당금 용도 - 신규종목 SPYG

 

  그 동안 배당금은 모두 SPLG, SCHD, O에 재투자 되었다. 그러나 이번 달부터는 포트폴리오 내에 신규종목이 편입되면서 신규종목 SPYG를 매수하는데 모두 사용되었다. 배당금 뿐만 아니라 기존에 모아둔 가처분 소득을 더하여 제법 비중있게 투자하였다.(달러 기준 49~52불 선에서 여러차례에 걸쳐 분할매수하였다) SPYG는 쉽게 표현하면 SPY+QQQ라고 할 수 있는데, 최근 가치주, 배당주는 어느정도 가격방어가 이루어진 반면 기술주는 큰폭으로 하락한 상태이기에 기술주 위주의 S&P500인 SPYG를 선택하였다. 장기적으로 SPY의 수익율을 상회하면서 QQQ보다 낮은 변동성을 보여준다.(실적이 어느정도 증명된 기술주 중심이므로 QQQ에 비해 수익률은 떨어지더라도 안정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이에 더하여 한 주당 주가가 50불 정도이기에 배당금을 재투자하는데 용이하다.

당분간 배당금은 SPLG, SPYG, SCHD 세 종목을 매수할 예정이고, 가처분 소득은 SPYG가 목표 수량에 이를 때까지 꾸준히 분할 매수할 계획이다.

 

 

이번달 배당금은 원화 기준 세후 681,954원이다. 환율이 많이 떨어졌지만, 이번달 배당금이면 구정 명절 양가 부모님 용돈, 아들 세뱃돈을 충당하고도 남는 금액이다. 당연히 실제 지출은 노예 수당에서 집행되었고, 배당금은 재투자된다. 배당금에 대한 든든한 마음만 가지고가면 된다. 그리고 이번 달은 아들도 이번 구정 대목에 상당한 수입이 생겨 작은 선물(레고)과 함께 나머지는 모두 QQQ를 매수하는데 사용되었다. 

 

3. 마치며

 

얼마 전 환율이 1,400원을 상회하자 사람들은 1,500원, 1,600원까지 갈 것이라며 원화가치에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고, 1,390원대에 환전을 하였다며 자랑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후 환율이 급격히 하락하자 환율 상승론자들은 자취를 감추었고, 어느새 SNS나 인터넷 카페 등에는 갓창용(현 한국은행 총재 이창용), 역사적 평균 환율(약 1,150원) 등을 언급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테슬람도 이와 비슷한 면이 있다. 끝을 모르고 치솟던 테슬라가 100불 근처까지 하락하자 한 동안 테슬람들이 보이지 않더니 이제는 전고점 대비 60% 이상 빠진 상황임에도 하루 6~7% 상승을 이어가자 또다시 고개를 내밀고 있는 것이다.

 

 시장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결과에 따라 언제든지 입장을 달리하는 사람들만 존재할 뿐이다. 어느 누구도 사과하거나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책임은 오로지 나 자신에게 귀속된다.  따라서, 의미있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한계를 분명하게 인정하고, 주변의 소음을 의식하지 않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나만의 투자원칙과 철학, 소신, 꾸준함으로 묵묵히 나아가는 것 뿐이다. 자본주의 사회만 믿으면 되는 것이다. 나머지 시간에는 현업에 적당히 충실하고, 사랑하는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 행복한 추억을 만들며 보내는 것이 현명한 자세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반응형